1. 시장
시장(market)이란 특정한 재화나 서비스를 사고파는 사람들의 모임이며, 구매자들은 상품에 대한 수요를 결정하고, 판매자들도 하나의 집단으로서 상품의 공급을 결정한다.
2. 경쟁
경쟁시장(competitive market)이란 소비자와 판매자가 매우 많아서 개별 소비자나 판매자가 시장가격에 거의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시장을 말한다.
-완전경쟁시장의 조건
판매되는 재화들이 동일하다.
소비자와 판매주의 수가 너무 많아서 각 소비자와 판매자는 시장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못한다.
완전경쟁시장에서는 소비자나 판매자가 시장에서 결정되는 가격을 받아들여야 하므로 이들을 가격수용자(price takers)라고 한다. 시장가격에서 소비자는 원하는 만큼 살 수 있고, 판매자는 원하는 만큼 팔 수 있다.
3. 수요
수요량(quantity demanded)이란 소비자들이 값을 치르고 구입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재화의 양을 말한다.
수요법칙(law of demand) 이란 다른조건이 불변할 때, 어떤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수요량이 감소하는 법칙을
말한다.
수요표(demand of schedule)란 어떤 재화의 가격과 수요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표를 말한다.
수요곡선(demand curve)이란 가격과 수요량의 마이너스의 상관관계를 보여주는 곡선을 말한다.
주어진 가격에서 수요량에 영향을 미치는 일이 벌어지면 수요곡선은 이동한다. 재화의 양을 증가시키면, 수요곡선이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이를 수요의 증가(increase in demand)라고 표현한다. 반대로 주어진 가격에서 사고자하는 재화의 양을 감소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수요곡선이 왼쪽으로 이동하며 수요의 감소(decrease in demand)라고 표현한다.
수요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
소득, 연관재의 가격, 취향, 미래에 대한 기대, 구입자의 수
1)소득
소득이 감소(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정상재라하고,
소득이 증가(감소)함에 따라 수요가 감소(증가)하는 재화를 열등재라한다.
2) 연관재의 가격
한 재화의 가격이 하락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감소하는 관계에 있는 두 재화를 대체재라고하고
예로는 핫도그와 햄버거, 영화와 비디오테이프가 있다
한 재화의 가격이 하람함에 따라 다른 한 재화의 수요가 증가하는 관계에 있는 두 재화를 보완재라고 한다.
예로는 승용차와 휘발유, 컴퓨터와 소프트웨어, 스키장비와 스키장리프트가 있다
3) 취향
4) 미래에 대한 기대
소득이 증가할 거라 기대하면 지출은 늘고, 소득이 감소할거라 기대하면 지출이 감소한다
5) 구입자의 수
구매자가 늘어나면 수요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한다
4. 공급
공급량(quantity supplied)이란 판매자가 팔 의사와 능력이 있는 수량을 말한다.
공급의 법칙(law of supply)이란 다른 조건이 불변일 때 어느 재화의 가격이 상승하면 그 재화의 공급량이 증가하고 가격
이 하락하면 공급량이 감소한다.
공급표(supply schedule)란 어떤 재화의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나타내는 표를 말한다.
공급곡선(supply curve)이란 어떤 재화의 가격과 공급량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를 말한다.
재화의 가격이외의 다른 변수 중에 어느것이라도 변하면 공급곡선은 이동한다. 가격의 하락과 같은 공급량을 증가시키는 변화가 일어나면 공급곡선은 오른쪽으로 이동하며 이를 공급의 증가(increase in supply)라고 표현한다. 반대로 가격에서 공급량을 감소시키는 변수가 일어나면 공급곡선은 왼쪽으로 이동하며 이를 공급의 감소(decrease in supply)라고 말한다.
공급곡선을 이동시키는 변수
요소 가격, 기술, 미래에 대한 기대, 판매자의 수
1) 요소 가격
요소 가격이 상승하면 공급량은 줄인다. 이처럼 어느 재화의 공급량은 그 재화의 생산에 투입되는 요소 가격과 반대방향
으로 변한다.
2) 기술
기술이 발전되면 인력이 절감되어 비용이 낮아져 공급량은 늘어난다.
3) 미래에 대한 기대
가격이 오를 것이라고 예상되면 공급자는 현재 생산량의 일분를 재고로 보관하고 공급량을 줄인다.
4) 판매자의 수
판매자가 줄어들면 공급량은 줄어든다
가격의 변화는 공급곡선상의 운동으로 나타나지만 다른 변수들의 변화는 공급곡선을 이동시키다. 즉 가격 아닌 변수가 변하면 공급곡선 자체가 이동한다.
5. 수요와 공급의 결합
수요곡선과 시장 공급곡선이 만나는 점이 있는데 이를 균형(equilibrium)이라고 한다. 두 곡선이 만나는 점의 가격을 균형가격(equilibrium price)라고 하고, 거래량을 균형거래량(equilibrium quantity)이라고 한다.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높다면, 판매자들은 팔고싶어하는 수량을 이 가격에서 전부 팔 수 없어지기 때문에 초과공급(excess supply) 혹은 공급과잉(supplus)이라고 말하며 공급량이 수요량을 초과하는 상태이다. 시장가격이 균형가격보다 낮다면, 공급량이 수요량보다 적어지고, 소비자들은 사고싶어하지만 살 수 없게 된다. 이를 초과수요(excess demand) 혹은 물량부족(shortage)라고 하며 수요량이 공급량을 초과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렇게 소비자와 판매자의 행동은 자동적으로 시장가격이 균형가격을 향해 움직이도록 만들며, 이와 같이 어느재화의 가격이 그 재화에 대한 수요량과 공급량이 일치하도록 조정되는 현상을 수요공급의 법칙(law of demand and supply)이라고 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