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츠 심리학? 들어본 적이 있는가? 필자는 처음으로 들어보았다. 스포츠도 결국은 선수들 개개인들을 위한 심리처방을 위해 심리학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지금부터 스포츠심리학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자.
1. 스포츠심리학의 정의
심리학이란 인간의 정신 및 마음을 연구하는 학문으로서, 인간의 행동 그리고 그 행동에 관련된 생리적, 심리적, 사회적 과정을 연구하는 학문분야이다. 개인의 김리적 신체적 생리적 사회적 과정 모두가 심리학의 연구 대상이다.
스포츠 심리학이란 스포츠 상황에서 인간 행동을 체계적이고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스포츠 과학의 한 분야로서 심리학의 연구분야에서 스포츠 상황에 적합하게 이론 및 방법을 개발하여 응용하는 학문이다.
-넓은 관점의 스포츠 심리학
운동제어, 운동학습, 운동발달, 스포츠심리학(협의), 운동심리학의 모든 분야를 포함한다.
-좁은 관점의 스포츠 심리학
스포츠 상황에서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해하며, 통제하고 예측하기 위해 심리학의 다양한 방법 및 원리를 제공하는 분야이다.
2. 스포츠심리학의 역사
태동기(1985~1920), 창립기(1921~1938), 정착기(1939~1965), 도약기(1966~1977),번영기(1978~현재)
1) 태동기 (1985년~1920년)
스포츠와 운동에 필요한 심리적 용인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시작하는 단계로서 대표적인 학자로는 노먼 트리플릿(Norman Triplett)이 있으며 노먼 트리플릿의 연구는 스포츠 심리학 최초의 연구로 간주되고 있다. 노먼 트리플릿의 연구 주제는 사회적 촉진 연구의 기초가 되고 있다.
["자전거 타기 실험" 사이클 선수가 혼자 탈 때보다 페이스메이커(pacemaekr)나 경쟁자, 또는 관중이 존재할 때 더 수행력이 좋아진다는 것을 규명했다]
2) 창립기(1921~1938)
이 시기는 Griffith 의 시기라고 불리운다. 체계적인 스포츠심리학의 연구는 '북미 심리학의 아버지'라 불리는 콜먼 그리피스(Coleman Griffith)에 의해 이루어졌다. 대표적인 학자로는 콜먼그리피스(Coleman Griffith)로서, 1925년 일리노이 대학의 스포츠심리연구소를 설립했다. [코칭심리학],[운동경기심리학]을 출간하며 스포츠심리학의 이론과 실제에 많은 공헌을 했으며 스포츠 심리학의 진정한 시작은 콜먼 그리피스라는 관점이 있다. 1938년 프로야구팀인 Chicago Cups에서 스포츠심리전문가로서 선수들의 심리적 프로파일을 만들었다.
3) 정착기(1939~1965)
대표적인 학자는 프랭클린 헨리(Franklin Henry)로서 스포츠심리학과 체육학의 학문화에 큰 공헌을 하였다. 운동기술에 영향을 미치는 심리적인 변인들에 대한 다양한 연구를 통해 스포츠 심리학이 학문적이고 과학적인 형태로 발전하는 데 기여했으며, 헨리는 후진 양성을 위해 버클리 대학에 스포츠심리학 교과과정을 개설하였고, 최초의 스포츠심리학 대학원 과정을 창설하였다.
4) 도약기(1966~1977)
스포츠심리학자들은 불안, 자기존중감, 성격 등의 심리적 요인들이 운동수행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규명하였다.
1960년 체육은 독자적 학문 영역이 되었으며
1965년 제 1회 국제스포츠심리학 학술대회가 열리면서 국제스포츠심리학회(ISSP)가 만들어졌다.
1967년 북미 스포츠심리학회(NASPSPA)창립했다.
1969년 캐나다 스포츠심리학회(CSPLSP)창립을 비롯하여 전 세계에 걸쳐 스포츠심리학회를 결성하였다
5) 번영기(1978~현재)
1970년 스포츠심리학은 체육학의 하위영역으로 인정받기 시작했으며, 북미를 비롯한 전 세계에서 스포츠심리학 연구가 체계적으로 진행되었다. 1979년 [Journal of Sports Psychology]의 최초의 스포츠심리학 저널이 발간되었다. 1985년에 응용스포츠심리학회(AASP)가 결성되었다. 이 시기에 일리노이 대학의 레이너 마튼스(Reiner Martens)는 스포츠 경쟁불안을 체계적으로 연구하며 측정도구까지 개발하였는데, 스포츠현장이 우리의 실험실이라는 철학으로 스포츠심리학의 연구를 실험실에서 스포츠 현장으로 확장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1980년대에 스포츠심리학의 현장연구가 급격히 증가했으며 1990년에는 스포츠심리학의 이론적 지식을 바탕으로 현장 적용의 연구가 두각을 나타내기 시작했으며 현재 스포츠심리학은 운동과학 뿐 아니라 임상심리, 상담심리, 일반심리의 전공 분야까지 스포츠 현장에 적용하며 엘리트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에 크게 공헌하고 있다.
3. 스포츠심리학자의 역할
스포츠 심리학자의 역할은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는데, 첫째로 연구자라 할 수 있다. 스포츠 심리학 전문가들은 스포츠심리학의 연구를 수행하면서 이론에 대한 지식체계를 확립하고 발전시켰으며, 학술지에 논문을 게제 하기도 하며 연구를 통해 스포츠 심리학 발전에 기여했다. 둘째로 교육자로서의 역할인데, 스포츠심리학 전문가들은 대학 및 교육기관에서 스포츠심리학, 응용심리학, 스포츠 심리상담 등의 강좌를 강의한다. 셋째로 상담자의 역할이다. 스포츠 심리학 전문가들은 스포츠 선수들의 경기력 향상을 위해 심리상담을 실시하고 스포츠 종목 및 선수 개인에게 맞는 심리기술훈련 프로그램을 개발하며 적용시킨다. 또한 상담을 통해 선수 개인의 전인적인 인격 성장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댓글